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축제·공연·전시

네옴시티 전시회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한국에서 개최

by Topic.Life 2023. 6. 7.

 

네옴시티라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겨대 친환경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를 들어보신 분도 계실 겁니다. 국토교통부와 네옴은 7월 26일부터 8월 3일까지 9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바로 이 네옴시티에 대한 전시회  '네옴 전시회(Discover NEOM: A New Future by Design)'‘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 네옴시티 전시회 온라인 사전등록 안내 》

 

네옴시티 전시회 온라인 사전등록 시작,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

네옴시티 전시회 아시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개최됩니다. 7월 26일(수)부터 8월 3일(목)까지이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립니다. 입장은 무료이며 온라인 시스템 사전등록이 필요합니다.

topic.newsinmyhand.com

 

네옴시티란?

네옴시티는 사우디아라비아 북서부 홍해를 따라 건설 중인 약 26.5천㎢ 규모의 초거대 친환경 신도시입니다. 네옴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비전 2030 정책의 일환으로 발표했으며 석유에 의존하고 있는 사우디 경제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약 1조 달러를 들여 서울의 43배 크기에 해당하는 신도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발표됐던 네옴시티 관련 뉴스 보기

 

■ (2017.10.24) 사우디, 서울 44배 '메가 신도시 NEOM' 건설…564조원 투자

■ (2021.01.12) 자동차 없고 탄소배출 ‘0’...첨단 미래형 도시, 사우디에 건설

■ (2022.07.27) 길이만 120km…사우디가 꿈꾸는 1300조원 '거울 도시' 실현될까?

■ (2022.10.06) 사막에서 동계 아시안게임을?…2029년 사우디 개최 확정

 

THE-LINE
THE-LINE

 

1조 달러라면 규모가 실감이 나지 않을 텐데요 우리나라 전체 1년 예산의 약 2배 규모에 달하는 금액이니 정말 엄청난 프로젝트라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도시로 건설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으며 길이 170㎞, 높이 500m 초대형 건물을 200m 간격으로 두 동을 건설하여 그 안에 도시를 건설하는 직선 친환경 수직 도시인 '더 라인'이 핵심입니다,

 

더 라인 외에도 산악 지대를 개발하는 초대형 산악 관광지 '트로제나', 바다 위에 떠 있는 미래형 복합 산업단지 '옥사곤', 홍해에 위치한 최고급 해양 관광지이자 요트 허브인 '신달라' 등이 개발될 예정입니다. 

 

 

0123456
네옴-프로젝트

 

워낙 거대한 프로젝트이기에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참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현대자동차그룹, 삼성물산, 한미글로벌, LS전선 등 여러 기업이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참여가 확정되었거나 참여하기 위한 수주전에 나서고 있습니다.

 

네옴시티 전시회 개최

이번에 한국에서 열리는 전시회는 올해 4월 5일 원희룡 장관과 나드미 네옴CEO 간 화상면담에서 합의한 바에 따라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추진되는 아시아에서 열리는 첫 번째 전시회입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네옴의 비전과 네옴의 중심이 되는 선형 도시 ‘더 라인(The Line)* ’에 대한 각종 조형물과 영상들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전시장소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전시기간 2023년 7월 26일 ~ 8월 3일
전시시간 매일 오전 10시 ~ 오후 11시
입장료 무료 (온라인 시스템 사전 예약 필요)
전시내용 네옴(NEOM)의 콘셉트 디자인을 형상화한 각종 조형물 전시 및 사업 비전 소개

 

 

 

네옴시티 전시회 개최 의미

국토교통부는 전시회 기간 중 우리 기업들의 혁신 기술을 네옴측에 소개하는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네옴 프로젝트라는 거대 오일머니 바람에 우리 기업들이 올라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한 쇼케이스라 생각됩니다. 나드미 알 나스르 네옴 CEO는 "한국에서 더 라인을 소개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며, 이번 전시는 네옴에 대해 직접 알아보고 더 라인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사우디의 미래 친환경 도시건설 프로젝트인 네옴에 대한 우리 기업과 국민들의 이해를 높이는 한편, 스마트시티·IT·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우리의 경쟁력을 알리고 우리 기업과 네옴 간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혹자는 사기라고도 하고, 어떤 이는 인류 역사상 최대 프로젝트라고도 합니다. 과연 실현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신기루인지 아직은 알 수 없지만 최근 사우디가 주축이 되어 유가 조절을 위해 산유량 감산 등의 조치를 하면서 돈을 긁어모으는 것으로 봐서는 그냥 구호로만 그칠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도 듭니다.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신도시 프로젝트 '네온' 전시회를 통해 미래 사회의 도시를 구경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

 

네옴(NEOM)-홍보동영상

 

 

네옴시티 전시회 온라인 사전등록 시작,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

네옴시티 전시회 아시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개최됩니다. 7월 26일(수)부터 8월 3일(목)까지이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립니다. 입장은 무료이며 온라인 시스템 사전등록이 필요합니다.

topic.newsinmyhand.com

댓글